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의미와 유래는?

by hajuni99 2023. 7. 27.

"도원에서 의형제를 맺다."를 뜻하며 "서로 다른 사람들이 사욕을 버리고 목적을 향해 합심할 것을 결의한다."라는 의미를 가진 도원결의에 대해 공부하였는데요. 오늘은 화이부동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반대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화이부동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반대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의미

▶화이부동은 화할 화(和), 말 이을 이(而), 아닐 부(不), 한가지 동(同)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남과 사이좋게 지내되 의를 굽혀 좇지는 아니한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즉 남과 화목하게 지내지만 자기의 중심과 원칙을 잃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유래

화이부동의 유래는 『논어』에서 공자의 말로부터 시작됩니다. 공자는 논어에서 "군자는 화합하나 부화뇌동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반면에 "부화뇌동하나 화합하지 않는다."라고 하였습니다. 즉, 군자는 남들과 화합하며 조화를 이루지만 부화뇌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합하되 소신 없이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소인은 남들과 화합하지 않으면 부화뇌동한다고 합니다. 이는 소인은 소신 없이 다른 사람들을 따라서 왔다 갔다 하지만 화합할 줄 모른다는 것을 말합니다.  

화이부동(和而不同)의 반대어 및 실제 사용 사례

화이부동의 반대어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① 여진여퇴 : 무리 여(), 나아갈 진(進), 무리 여(), 물러날 퇴(退)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함께 나아가고 함께 물러간다는 뜻으로, 일정한 주관 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임을 이르는 말입니다.  

② 수중축대 : 따를 수(隨), 무리 중(衆), 쫓을 축(逐), 대 대(隊)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무리를 따르고 대열을 쫓는다라는 뜻으로, 자기의 뚜렷한 주관 없이 여러 사람의 틈에 끼어 덩달아 행동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③ 고마문령 : 소경 고( ), 말 마(馬), 들을 문(聞), 방울 령(鈴)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눈먼 망아지가 워낭 소리를 듣고 따라간다는 뜻으로, 맹목적으로 남이 하는 대로 따라 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어떤 의견이 맞는지 곰곰히 생각하는 한 소년.
화이부동은 줒대 없이 남의 의견을 따르거나 편 가르기를 하지 말아야 함을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화이부동의 실제 사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한 나라를 대표하는 사람은 화이부동의 원칙을 통해 화합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② "축구선수들은 큰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기 위해 화이부동의 원칙을 따른다."

③ "우리는 언론에 대해 화이부동의 태도를 갖고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④ "화이부동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팀장은 팀원들한테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오늘은 화이부동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화이부동의 원칙을 잊지 않고 마음속에 새겨 두어 편향된 행동을 하지 않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일 또 새로운 사자성어로 만나 뵙겠습니다. (텍스트 출처 : 네이버 지식 사전, 한자 사전, 저의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