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의미는?

by hajuni99 2023. 7. 24.

화중지병에 이어서 오늘은 사필귀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필귀정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를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의미

사필귀정은 일 사(事), 반드시 필(必), 돌아갈 귀(歸), 바를 정(正)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처음에는 시비곡직을 가리지 못하여 그릇되더라도 모든 일은 결국에 가서는 반드시 정리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서 처음에는 비뚤어져 그릇된 방향으로 나가더라도, 일은 반드시 바른 데로 돌아간다는 의미입니다.

 

유래

▶사필귀정의 유래는 불교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불교에서 나온 어원으로 "머리가 어지러우면 끝이 따라서 어지럽고 머리가 바르면 끝이 따라서 바르니 그러므로 일체의 책임은 다 지도자에게 있나리라.", "죄악이 중하면 하늘이 용서하지 아니하고 공심이 지극하면 자연의 도움이 있나리라.", "사필귀정은 우주의 원리 그러므로 천의 인심이 떳떳이 향하는 곳이 있나리라."『종산종사법어 2부』 에서 나온 말입니다. 

꼼수를 부리다가 실패하는 경우, 우리는 이때 사필귀정 뜻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

▶사필귀정의 유의어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① 사불범정 : 간사하 사(邪), 아니 불(不), 범할 범(犯), 바를 정(正)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바르지 못하고 요사스러운 것이 바른 것을 건드리지 못한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② 인과응보 : 인할 인(因), 열매 과(果), 응할 응(應), 갚을 보(報)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행한 대로 없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③ 종두득두 : 심을 종(種), 콩 두(豆), 얻을 득(得), 콩 두(豆)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풀이대로 해석하면 "콩 심은 데 콩이 난다."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서 원인에 따라 결과가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사필귀정의 실제 사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그가 감옥에 가는 것은 사필귀정으로 당연할 결과이다."

②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일을 한 김모씨는 후에 사필귀정대로 일한 만큼 받을 수 있었다."

③ "그 공약은 사필귀정처럼 바른 길로 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④ "문제가 어찌 되었든 사필귀정의 말처럼 결국 옳은 이치대로 돌아가게 되어있다."

오늘은 사필귀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필귀정을 알고 되었다면 금도끼 은도끼에서 탐을 내어 화를 입는 일, 너무 꼼수를 부리려다 실패하는 일은 없었을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 및 공적인 자리에서 자주 사용되는 사자성어인 만큼 잘 기억하고 계셨으면 좋겠고, 내일 또 새로운 사자성어로 만나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