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아전인수의 의미(뜻), 유래, 관련 속담, 유의어, 예문은?

by hajuni99 2023. 8. 3.

"자기의 힘은 헤아리지 않고 강자에게 함부로 덤빈다."라는 의미를 가진 당랑거철에 대해 어제 공부하였는데요. 오늘은 아전인수의 의미와 유래, 관련 속담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은 아전인수의 의미와 유래, 관련속담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전인수(我田引水)의 의미

아전인수는 나 아(我), 밭 전(田), 끌 인(引), 물 수(水)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자기 논에만 물을 끌어 놓는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자기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행동한다, 억지로 자기에게 이롭도록 꾀한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아전인수(我田引水)의 유래 / 속담

▶아전인수의 유래는 일본에서 전해져 내려오는데요. 지금처럼의 기술이 발전하기 전에는 농사를 지을 때 논둑에 빗물을 모아서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논둑의 물을 가뭄이 오면 몰래 자신의 논에만 끌어 쓰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지형적으로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물을 끌어 써야 했기 때문에 혼자서만 물을 쓰려는 사람을 보고 아전인수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아전인수와 관련된 속담으로는 "같이 우물 파고 혼자 먹는다."가 있습니다. 이는 여럿이 함께 노력하여 이룬 일의 성과를 혼자서 차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아전인수와 그 뜻이 비슷합니다. 또한, "제 논에 물 대기"도 자기에게만 이롭도록 일을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아전인수는 자기에게만 이롭게 되도록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전인수(我田引水)의 유의어 / 반대어 및 실제 사용 사례

▶아전인수의 유의어 / 반대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견강부회 : 이끌 견(牵), 강할 강(強), (之), 붙을 부 (附) 모일 회(會)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억지로 끌어 붙여 자기에게 유리하게 함을 의미합니다.
② 역지사지 : 바꿀 역(易), 땅 지(地), 생각 사(思), 갈 지(之)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봄을 의미합니다.

아전인수의 실제 사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아전인수와 같은 선거운동을 펼치지 말아야 한다." 
②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심판의 자세는 지양해야 한당."
③ "장관은 해당 보고서의 내용을 아전인수로 해석해 문제의 원인을 돌렸다."
④ "그 사람은 뭐든 아전인수로 해석하여 정신 승리를 한다."
⑤ "아전인수식 본성을 갖고 있는 사람은 멀리 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아전인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기에게만 이롭게 되도록 생각하고 행동하는 역지사지의 반대말인 아전인수 잘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고, 내일 새로운 사자성어로 만나 뵙겠습니다. (텍스트 출처 : 한자 사전, 네이버 지식 사전,  디지털 한자사전 e-한자, 저의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