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용호상박의 뜻(의미), 유래, 유의어 및 예문은?

by hajuni99 2023. 8. 8.

"한 번 간 사람이 소식이 없거나 돌아오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가진 함흥차사에 대해 어제 공부하였는데요. 오늘은 용호상박의 의미와 유래, 관련 속담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은 용호상박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용호상박(龍虎相搏)의 의미

▶용호상박은 용 용(龍), 범 호(虎), 서로 상(相), 칠 박(搏)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용과 호랑이가 서로 싸운다."를 뜻하는 말로, 쉽게 말해서 "힘이 강한 사람들이 서로 승부를 겨룰 때 혹은 누가 이길지 알 수 없을 만큼 대등한 싸움을 뜻하는 말."을 의미합니다.

 

 

용호상박(龍虎相搏)의 유래 

▶용호상박의 유래는 중국 삼국 시대에서부터 전해져 옵니다. 한 지역의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조조와 마초가 다투면서 유래하였습니다. 용은 잔꾀가 많은 조조를, 호랑이는 마초 장군을 비유하여 두 영웅의 한 치의 물러섬 없는 결투를 벌였습니다. 처음에는 마초가 우세하였지만 결국 조조의 계략에 말려들어 마초가 패하게 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처럼 힘이 강한 사람들이 서로 승부를 겨룰 때 혹은 누가 이길지 알 수 없을 만큼 대등한 싸움을 용호상박이라고 합니다. 

 

용과 호랑이의 싸움처럼 강자끼리의 싸움을 용호상박이라고 합니다.

 

용호상박(龍虎相搏)의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

▶용호상박의 유의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양웅상쟁 : 두 양(兩), 수컷 웅(雄), 서로 상(相), 다툴 쟁(爭)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용과 범이 서로 친다라는 뜻입니다. 즉 강자끼리 승부를 다투는 것을 비유한 말입니다.

② 용양호박 :용 용(龍), 물리칠 양(攘), 범 호(虎), 두드릴 박(撲)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용과 호랑이가 서로 싸운다라는 뜻입니다. 즉 비슷한 상대끼리 맹렬히 다투는 것을 비유한 말입니다. 

용호상박의 실제 사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답례품으로 한우와 기름세트가 용호상박을 가르고 있다." 
② "전기료 절약을 위해 삼성제품을 사용할지, LG 제품을 사용할지 용호상박이라 고민하고 있다."
③ "세 명의 남자연예인들은 미모가 용호상박이라 순위를 매길 수가 없다."
④ "A기업과 B기업은 납품 가격을 놓고 용호상박으로 갈등을 빚었습니다."
⑤ "용호상박처럼 죽음을 놓고 벌이는 한 판 승부라는 생각을 하고 경기에 임했다."
 

오늘은 용호상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고, 내일 새로운 사자성어로 만나 뵙겠습니다. (텍스트 출처 : 한자 사전, 네이버 지식 사전,  디지털 한자사전 e-한자, 저의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