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풍수지탄의 뜻(의미), 유래, 유의어 및 예문은?

by hajuni99 2023. 8. 30.

"제자나 후배가 스승이나 선배보다 나음."을 뜻하는 청출어람에 대해 최근에 공부하였는데요. 오늘은 풍수지탄의 의미와 유래,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풍수지탄의 뜻과 유래,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풍수지탄(風樹之嘆)의 의미

풍수지탄은 바람 풍(風), 나무 수(樹), 갈 지(之), 탄식할 탄(嘆)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나무가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는다."를 뜻하는 말로, "부모에게 효도를 다하려고 생각할 때에는 이미 돌아가셔서 그 뜻을 이룰 수 없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풍수지탄(風樹之嘆)의 유래 

▶풍수지탄의 유래는 공자의 이야기에서 전해져 옵니다. 어느 날 몹시 슬퍼하는 고어에게 공자가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는 "저에게는 세 가지 한이 있습니다. 첫째는 집을 떠났다가 고향에 돌아와 보니 부모님이 이미 세상을 뜬 것이며, 둘째는 저를 받아줄 군주를 어디서도 만나지 못한 것이며, 셋째는 서로 속마음을 터놓던 친구와 사이가 멀이진 것입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를 들은 공자는 "나무가 고요하고자 하니 바람이 그치지 않고, 자식이 봉양하려 하나 어버이가 기다려 주지 않는다."라고 말을 이었습니다.
 

풍수지탄은 효를 다하지 못하고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입니다.

 

풍수지탄(風樹之歎)의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

▶풍수지탄의 유의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풍목지비 : 바람 풍(風), 나무 수(樹), 갈 지(之), 슬플 비(悲)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입니다.
② 풍수지감 : 바람 풍(風), 나무 수(樹), 갈 지(之), 느낄 감(感)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위와 동일하게 효도를 다하지 못한 채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이르는 말입니다.

 

풍수지탄의 실제 사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이맘때 계실 때 더 잘할걸이라고 하는 지인의 풍수지탄도 가장 많이 들린다."
② "칠순도 못 넘기고 세상을 떠나셔서 풍수지탄은 내가 지고 갈 십자가 이면서도 유일한 선물이다."
③ "풍수지탄은 세상 모든 자식의 숙명인가 봅니다."
④ "풍수지탄의 눈물을 흘리며 그녀는 미안해만 되뇐다."
⑤ "늘 죄송한 마음을 가슴에 새기고 성찰하지만 후회가 많아 풍수지탄 격으로 지내고 있다."
 

오늘은 풍수지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뭐든 내 곁에 있을 때 소중히 생각하는 것, 또 최선은 아니더라도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노력한다면 후회가 덜 할 것 같습니다.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잃지 말아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고, 내일 새로운 사자성어로 만나 뵙겠습니다. (텍스트 출처 : 한자 사전, 네이버 지식 사전,  디지털 한자사전 e-한자, 저의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