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권토중래 뜻(의미), 유래, 유의어 및 예문은?

by hajuni99 2023. 12. 22.

"말을 함부로 하면 화를 당하기 쉽다는 말."을 뜻하는 구화지문에 대해 최근에 공부하였는데요.

 

( ↓ 아래 참고 부탁드립니다 😊)

 

 

구화지문 뜻(의미), 유래, 유의어 및 예문은?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자신의 길을 걷는다."를 뜻하는 각자도생에 대해 최근에 공부하였는데요. ( ↓ 아래 참고 부탁드립니다 😊)

hajuni.tistory.com

 

오늘은 권토중래의 의미 그리고 반의어, 유래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권토중래(捲土重來)의 의미

권토중래는 말 권(捲), 흙 토(土), 다시 중(重), 올 래(來)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흙먼지를 일으키며 다시 돌아옴."을 뜻하는 말로,  "실패하고 떠난 후 실력을 키워 다시 도전하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누르면 확대됩니다!)

 

권토중래(捲土重來)의 유래

▶권토중래의 유래는 당나라 때의 시인 두목이 오래전에 사라진 항우를 기리며 쓴 시에서 전해져 옵니다. "승패병가사불기 / 포수인치시남아 / 강동자제다재준 / 권토중래미가지" ("이기고 짐은 병가의 일이라 알 수 없는 것 / 모욕을 안고 수치를 이겨내는 것이 곧 사나이요 / 강동의 젊은이 가운데 인재 또한 많으니 / 흙먼지를 일으키는 기세로 일어났다면 결과는 알 수 없었으리라.") 여기서 강동은 항우의 고향을 가리키며 유방이 이끄는 한나라 군에 밀려 마지막에 몰린 항우는 강동 지방에 들어가 후일을 도모하라는 주위의 조언을 무시하고 장렬히 전사하고 맙니다. 영웅으로 살아온 그로서는 작은 고을에 숨어 들어가는 수치를 견딜 수 없었던 것이지요. 시인은 그러한 항우의 마지막을 애석히 여겨 이런 시를 썼다고 합니다.

 

 

 

권토중래(捲土重來)의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

▶권토중래의 유의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사회부연 :  죽을 사(死), 재 회(灰), 회복할 복(復), 탈 연(燃) 자로 구성된 한자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다 탄 재가 다시 불이 붙었다."라는 뜻으로 세력을 잃었던 사람이 다시 세력을 잡음을 의미합니다.

 

권토중래는 어떤 일에 실패하였으나 힘을 축적하여 다시 그 일에 착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권토중래의 실제 사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A기업은 사업 권토중래에 나서며 큰 성장이 예상됩니다."
② "한 고비만 넘기면 권토중래의 길을 걸을 것을 확신한다."
③ "권토중래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④ "이제는 실력을 인정하고 권토중래가 필요할 때이다."
 "글로컬 대학 사업은 여러 대학들이 권토중래를 통해 성장을 목표로 한다."

 

오늘은 권토중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권토중래의 시간을 거쳐서 성공을 위한 준비를 한다면 기회는 만들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또 한 번의 기회가 다시 찾아올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고, 새로운 사자성어로 만나 뵙겠습니다. (텍스트 출처 : 한자 사전,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디지털 한자사전 e-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