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근묵자흑 뜻, 유래, 유의어, 예문

by hajuni99 2024. 1. 21.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힘에 벅찬 일을 잘해 나가는 것."을 뜻하는 고군분투에 대해 최근에 공부하였는데요.
 
( ↓ 아래 참고 부탁드립니다 😊)
 

고군분투 뜻, 반대어, 유의어, 예문

"인생의 모든 부귀영화가 꿈처럼 덧없이 사라지는 것."을 뜻하는 일장춘몽에 대해 최근에 공부하였는데요. ( ↓ 아래 참고 부탁드립니다 😊)

hajuni.tistory.com

 
오늘은 근묵자흑의 의미, 유래 그리고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근묵자흑(近墨者黑)의 뜻

근묵자흑은 가까울 근(近), 먹 묵(墨), 놈 자(者), 검을 흑(黑)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검은 먹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는 뜻으로 주위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누르면 확대됩니다.

 

근묵자흑(近墨者黑)의 유래

▶근묵자흑의 유래는 『태자소부침』에서부터 전해져 옵니다. "무릇 쇠와 나무는 일정한 형상이 없어 겉틀에 따라 모나게도 되고 둥글게도 된다. 또 틀을 잡아 주는 도지개가 있어 도지개에 따라 습관과 성질이 길러진다. 이런 까닭으로 주사를 가까이하면 붉게 되고, 먹을 가까이하면 검게 된다. 소리가 조화로우면 울림이 맑고, 형태가 곧으면 그림자 역시 곧다." 
 

 

 

 

근묵자흑(近墨者黑)의 유의어 및 실제 사용 사례

▶근묵자흑의 유의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근주자적 : 가까울 근(近), 붉을 주(朱), 놈 자(者), 붉을 적(赤)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붉은빛에 가까이하면 반드시 붉게 된다."는 뜻으로 주위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② 마중지봉 : 삼 마(麻), 가운데 중(中), 갈 지(之), 쑥 봉(蓬) 자로 구성된 사자성어로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삼밭에 나는 쑥."이라는 뜻으로 구부러진 쑥도 삼밭에 나면 저절로 꼿꼿하게 자라듯이 좋은 환경에 있거나 좋은 벗과 사귀면 자연히 주위와 감화를 받아서 선인이 됨을 이르는 말입니다.
 

근묵자흑은 주위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음을 뜻하는 사자성어입니다.

 
 ▶근묵자흑의 실제 사용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근묵자흑이라고 주변 친구들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② "그곳에서 생활하다 보니 근묵자흑이라고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③ "먹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는 근묵자흑이라는 말처럼 주변 환경을 어떻게 만드느냐가 중요하다."
④ "근묵자흑, 유유상종이라는 말처럼 그 둘은 정말 잘 어울리는 한 쌍이다."
⑤ "근묵자흑 신세가 되는 것을 피하려고 애쓰고 있다."
 
오늘은 근묵자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주변 환경의 중요성을 한 번 더 알아가고 그 주변 환경을 어떻게 만들어가는지는 자신에게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고, 새로운 사자성어로 만나 뵙겠습니다. (텍스트 출처 : 한자 사전,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디지털 한자사전 e-한자)